제 23회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합격후기(비전공자/직장인)

작성자
김민경
작성일
2020-01-05 23:04
조회
29
SNS 주소 : https://minkyuung.blog.me/221760967817

1. 본인 소개 & 수강 동기

저는 통계 비전공자인 IT 업계 종사자입니다. 업무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기에, 통계적 지식을 갖는 것이 유리하여 빅데이터 관련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빅데이터 강의를 듣다가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회사에서 지원하는 강의 사이트에서 데이터 에듀 대표인 윤종식 강사를 알게 되면서 그 분이 운영하는 데이터에듀 사이트(http://www.dataedu.co.kr/)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이트를 구경하면서 ADsP라는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빅데이터 첫 삽으로 이 자격증을 따기로 했습니다. 공부를 했다면 유종의 미를 거둔 '증거'를 가지고 싶었거든요.

2. 수강기간, 응시한 시험날짜

3개월, 2019년 11월 23일

3. 수강과목 및 패키지 장점

먼저 데이터에듀 사이트(http://www.dataedu.co.kr/)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지, 제게 맞는 강의는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전 '패키지 02. 합격 데이터분석 패키지'를 수강했습니다. 적당한 가격이기도 하고 한 번 다 훑어주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패키지 02. 합격 데이터분석 패키지'는 통계학 비전공자들에게 특화된 강의기도 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합격하면 절반의 가격을 환불 받기도 하고... 제 23회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목표로 공부하는데 동력이 되었습니다.

강의는 위 교재(ADsP 데이더 분석 준전문가)를 토대로 진행됩니다.

준비기간은 3개월로 잡았으나, 공부와 일을 병행하기엔 힘들어서 실질적으로 공부를 바짝한 기간은 1개월 남짓입니다.

처음에는 훑고 간다는 마음으로 1,2,3과목을 보았고 시간은 3과목이 제일 많이 잡아 먹었습니다. 아무래도 앞 두 과목은 무작정 외우기만 하면 되는 부분이었고 3과목은 통계적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다시 준비한다면 '1,2과목 공부기간 = 3과목 공부기간'으로 잡고 공부했을 것입니다.

교재는 오탈자가 꽤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실, 오탈자는 사이트 정오표를 참고하시면 공부하시는데에는 문제 없습니다. 시작 전 정오표를 한 번 훑어주세요.

강의에서는 시험에 빈출내용을 짚어주고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전 그 부분을 시험 전까지 반복적으로 보았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문제도 많기에 그 부분도 자주 보았더니 이번 ADsP 시험에서 많은 덕을 보았습니다.

4. 교재 특장점 및 나만의 합격 노하우

빈출문제가 정리된게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뒷부분의 모의고사도 실제 시험처럼 준비하니까 더 머릿속에 잘 들어왔습니다. 시험 치기 일주일 전에 모두 풀고 틀린 부분을 일주일 내내 복습하는 방법이 좋았습니다.

사실 일하면서 완벽히 모든 이론들을 습득하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목표를 바꿨습니다.

'자격증은 따자.'

그 후로 정말 교재를 한 번 다 베껴 정도로 필기하고 또 필기했습니다. 안 와닿는 부분은 두 세 번씩 적었습니다. 사실 이런 방법으로 하면 이론이 습득되긴 합니다.

여튼, 그대로 갖다 외우는 것도 괜찮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책을 많이 보세요. 그리고 전 구글에서 사람들이 만든 팝퀴즈 형태의 문제들도 종종 보았습니다. 여러 유형의 문제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게 되어 적당히 긴장감있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emplate Design © JSDATA. All rights reserved.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