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로그인

20회 ADSP 합격후기 (비전공자/직장인)

작성자
임정빈
작성일
2019-05-09 09:15
조회
2268
SNS 주소 :  https://blog.naver.com/ljb2115

  

저는 2~3년 전부터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고 관련 특강도 듣고 R프로그래밍을 조금씩 익혀 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빅데이터 공부를 하면서도 개념적으로 정립하고 내 생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ADSP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일단 공부부터 하자는 생각에 50,000원짜리 공식 교재를 구입했으나 두께에 놀라고 깨알같은 글씨로 인해 공부할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원래 자격증 시험 준비할 때 괜히 비싼돈 들여서 공부하지 말자는 주의 인데 이 분야 만큼은 제대로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에 검색중에 데이터 에듀를 알게 되었고 패키지 중에서 04짜리 제일 비싼것 신청했습니다. 가격은 비싸도 합격하면 그 만큼 많은 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문제는 작년에 강의를 신청해 놓고 정작 시험은 이번 3월에 처음 봤다는 것입니다. 8월 시험이야 신청후 몇일 남지도 않은 시험 보면 무조건 떨어질거라는 생각에 시험비라도 아끼자라는 생각이었고 11월에 봤어야 했는데 접수까지는 했지만 당일날 개인적인 사정으로 못 보게 됐습니다. 이번 3월에도 만약 안보게 되면 환급 안되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더 이상 의욕 자체가 안생길거라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

일단 패키지에 있는 강의를 한 번 다 들었는데 역시나 3과목이 문제였습니다. 비전공자인 내 입장에서는 통계 관련 내용, 데이터 분석 관련 내용들이 참 이해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1,2 과목은 상식이나 내용만 보고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한 번 정도만 보고 정리했고 나머지 시간을 3과목에 꾸준히 투자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한 번 보고 관련 내용 정리하고 다시 한번 동영상 보고 내용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동영상과 내용 정리하니 그때야 어느 정도 지식이 들어오는 느낌이었습니다.

시험 일주일 남았을때는 다시 영상 볼 시간은 안되기에 관련 내용 계속 정리하고 예상문제도 풀어보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꾸준히 공부하다 보니 합격선에 접근하는 것 같았으나 예상외로 1,2 과목에서 등락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동영상 강의에서도 강사님께서 지적하셨지만 시험문제들이 때로는 지엽적이고 구체적인 항목까지 나올 수 있는데 흐름 정리하는 식으로만 공부하다 보니 세부 내용을 묻는 문제에서 취약성을 드러내고 만 것입니다. 결국 문제 풀고 오답 정리하는 식으로 나머지 내용을 준비하였고 시험 결과는 1과목 : 70점, 2과목 : 40점, 3과목 : 70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특히 2과목은 한 문제만 틀렸어도 과락으로 떨어지는 거였으니 크게 가슴 쓸어내렸습니다.

아무쪼록 비전공자 입장으로써 강사님의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동영상 강의와 교재가 도움 됐다라는 것은 확실한 부분이고 3과목이 당연히 중요하기는 하지만 1,2과목을 만만히 보면 역으로 당할 수 있다라는 부분을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도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