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로그인

제 20회 ADsp 합격 수기 (학생/ 비전공자)

작성자
배슬기
작성일
2019-04-15 14:44
조회
1810
SNS 주소 : https://blog.naver.com/seul_ki9223/221514116178

(1) 합격증 및 본인 소개

비전공생으로 졸업유보생이자 취업 준비생입니다. 제가 들어가고 싶은 기업에서 인턴을 할 당시 재직자 분께서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라는 자격증을 소개해 주셨고 업무를 하는데 있어도 도움이 많이 될 거라 하셔서 ‘데이터분석 준전문가’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온라인 강의 수강 기간 및 응시한 시험 일자

-합격통계분석 패키지 01 + 3과목 5장 정형데이터 마이닝 수강 (1/4 - 2월 중순) 까지 강의 수강

-2019년 1회차(19년 3월 9일 시행) : 제 20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3) 수강한 과목 및 좋았던 점

<수강했던 강의 : 합격통계분석 패키지 01 와 3과목 5장 정형데이터 마이닝>

저는 통계와 관련된 수학전공이지만,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수학과 통계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독학을 하려고 <데이터에듀 윤종식 교수님>의 책을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책을 펼친 순간 처음 보는 생소한 단어와 프로그램 관련된 사항들이 멀게만 느껴졌습니다. 아무리 읽어봐도 모르겠고, 시간은 너무 오래 걸리고, 무엇이 중요한지 키포인트를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데이터에듀의 인터넷강의로 도움을 받고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합격통계분석 패키지01>을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1,2과목에 생소하고 몰랐던 단어가 익숙해지고, 공부효율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개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고, 한 강의가 끝날 때마다 연습문제 풀이하는 것을 통해 중요개념을 체크할 수 있었고, 따로 사진을 찍어두어 나중에 복습도 할 수 있었습니다.

3과목 같은 경우 직접 R프로그램을 돌리면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기 때문에 혼자 책을 보고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이해도 잘되었습니다.

패키지에 모의고사를 직접 풀고 모의고사 풀이를 해주시는 것이 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시험 직전 그 문제들을 풀어보고 강의를 들었던 것이 신의 한수였던 것 같습니다.

유사한 문제나 동일한 문제가 꽤 나와서 시험 시간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4) 교재 특장점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윤종식 저)

합격마법노트 - 책이 조금 무거웠기 때문에 저는 ‘합격마법노트’부분을 따로 찢어서 들고 다녔습니다. 중요한 것들만 모아 한손에 들고 다니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버스에서나 자투리 시간에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풀이/기출문제/모의고사 - 개념 부분도 중요하지만, 시험에서는 문제를 푸는 만큼 문제 풀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에듀의 교재는 문제가 소단원 마다 배치되어 있고 기출문제에 모의고사까지 있어서 책 한권에 시험을 대비하는데 충분한 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많은 문제들을 접하면서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문제 부분만 복사하여 교재에 있는 문제를 2-3회씩 풀었습니다. 그리고 시험에서 교재에 있던 단답형 문제가 똑같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5) 합격노하우

- 암기법

저는 비전공자라서 3월에 있을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1월부터 시험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저음에는 막막했지만, 윤종식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스스로 이해하며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이해도 필요하지만 암기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교재에 있는 합격마법노트를 매일 들고 다니면서 빠짐없이 외우려고 했지만 처음에는 생소하고 범위도 많기 때문에 자주 잊어버렸습니다. 잘 기억하기 위해서 제가 한 방법은 목차를 외워서 과목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마치 뼈대를 먼저 붙이고 그 위에 살을 붙여가듯이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먼저 목차를 외우고 그 부분에 있는 세세한 것들을 암기를 하니, 무작정 외우는 방법보다는 효율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문제풀이

저는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교재에 이론 부분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최근 이슈에 대한 문제가 나오고, 미처 외우지 못한 세세한 부분에서도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는 3번 이상 정도 풀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반복해서 풀기 위해 한글 파일로 만들어 시간 나는대로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 교재에 문제를 풀지 않고 여러 번 반복해서 풀고 틀리는 문제는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을 가서 볼 때도 교재에 있던 문제나 패키지 강좌에서 봤던 문제가 나와서 속으로 소리를 질렀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에는 암기가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암기를 하고 나서는 문제를 꼭 많이 풀어보는 것이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에 합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합격 패키지 강의를 들으며 암기를 하고 그에 다른 충분한 문제풀이를 통해 비전공자인 제가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