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로그인

제 20회 ADsP 합격 후기

작성자
공승안
작성일
2019-04-17 03:21
조회
1894
SNS 주소 : https://blog.naver.com/ksa1132/221515509010

 

이번 3월 9일에 시험을 치뤄서 단 한 번만에 합격하여 이렇게 수기를올리게 되었네요 ㅎㅎ.. 총점 72점을 맞았고 안정적인 점수이지만 1,2과목을 월등하게 잘보고 3과목을 망쳐버렸습니다..ㅎ 합격인증은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계기)

우선, 저는 경영학과를 전공하면서.. 항상 학교를 다니고 있으면서도 저 만의무기가 없다는 생각을 많이 해왔습니다. 학과의 특징 상, 취업 시 아무런 특색이 없다고도 여겼고 이대로 졸업을 맞이하다간 정말 큰일이 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죠..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알아보던중, 작년즈음 데이터에 관련된 공모전에 참여하게 되면서 이쪽 분야를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전공도 신청해서 듣고, 배움의 넓이를 넓혀가던 중, 선배의 추천으로 ADSP를 알게되었고, 진로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법)

솔직히 비전공자이고, 통계지식도 매우 전무하다시피 했던 탓에 우선 뒤도 돌아보지 않고 데이터에듀 인터넷강의부터 질렀습니다 ㅋㅋ 합격자들의 후기들을 살펴보니 1과목과 2과목은 충분히 암기력으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하여 저는 합격패키지 2번을 수강했었네요. 1과목과 2과목은 정말이지 거의 로봇이 내뱉는 수준까지 되고자 노력했던 것같습니다. 그러다보니 3과목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강의를 듣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계적 지식을 요하는 개념이 많다보니 매우 버거웠습니다.  그렇지만 강의 자체가 지름길을 알려주는 느낌이었던지 매일매일 소화해 나가는 것도 나름 의미 있고 보람찼습니다.

 

특히나 한 번에 합격할 경우 무려 50%를 환급해준다는 말에 그것이 저의 의지를 조금이나마 오랫동안 살려준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특히나 데이터에듀의 강의가 좋았던 것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ADsP에 대해 체계적으로 가르쳐준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덕분에 중간중간 이해되지않는 부분은 곱씹으면서 넘어가고 나중에 다시 돌려볼 때 완전히 이해가 가도록 여러번 반복하기에도 좋았습니다.

 

투자시간)

저는 2019년 1월 중순부터 시험 전날까지 ADSP 책만 본 것 같네요 ㅋㅋ

완전히 노베이스 상태다 라는 것을 충분히 저 스스로도 직시하고 공부했습니다. 요행은 바랄 수도 없고 유일한 지름길은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다 라는 생각뿐이었네요. 대략 한 50일 정도 걸린 듯합니다.

 

책 평)

장점 : 무엇보다 제 20회 ADSP 시험에서 놀라웠던 것은 책에서 보았던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ADSP 교재의 저력이 발휘되는 것 같네요. 솔직히 잘 이해되지 않는 문제였는데.. 지금 생각해도 참 감사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ㅋㅋ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문제가 적절히 잘 배합되어 있어서 응시자들의 뇌리에 어려운 문제들이 잘 박히게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쉬운 문제는 더 쉽게 느낄 수 있고 어려운 문제는 도드라지게 되어 고민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 전략)
  1.  1과목과 2과목은 정말 100% 숙지하자  :  저처럼 비전공자이신 분들께선 조금 전략적인 공부방법이 필요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적어봅니다. 상대적으로 문항 수가 적은 1과목과 2과목에서 고득점을 해놓으신다면  그만큼 3과목에서는 조금 여유를 부리셔도 되겠죠? 죽어도 모르겠는 통계적 지식을 붙잡고 있는 것 보다 암기만 해도 맞출 수 있는 1과목과 2과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어떠실지 감히 추천해봅니다. (그렇다고 3과목을 소홀히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과락이면 걍 불합이니깐요!)
 

2.  기출문제에 대해 도사가 되자 : 솔직히 그냥 모르겠는 문제는 외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정말 아무리 봐도 모르겠다!? 기출 문제의              답이라도 외우세요!! 꼭!

3. 응시를 마음 먹고 하루라도 공부를 거르지 말자 : 거르는 순간 불합격이다           생각하세요! 절대 널널히 해서 될 공부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마치면서)

경험 상 시도해 본 공부가 이렇게 좋은 결과로 이어지니 정말 자신감이 샘솟네요. 그 동안 겉핥기로만 알아왔던 데이터와 통계분석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인문학적 소양과 데이터분석을 잘 접목하면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것에도 큰 흥미를 느낄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도 제 진로에 대해 굉장한 고민을 하고 있던 이 시기에 제 마음에 결단이 선 것 같아서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시작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신 데이터에듀와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