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 마케팅 및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CRM)

다음소프트 사이트주소 www.daumsoft.com
1. 솔루션 목적
- 기업 내부 및 외부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문서에 대해 자연어처리기술과 텍스트마이닝기술을 이 용하여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중요 과제를 모니터링하여 기업의 비즈니스에 통찰력을 제고
- SNS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요 아이템 혹은 마케팅 등에 대한 트렌드 및 사람들의 관심 변화에 대 한 정보 제공
2. 활용 데이터
- 뉴스,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 추출한 빅데이터 및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3. 분석 서비스
- 키워드 버즈 추이 : 명사, 일상생활 관련 행위, 문서에 대한 메타정보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빈 도 추이를 제공
- 키워드 감성 분석 : 특정 사항에 대한 긍정도 및 부정도를 분석하고, 제품이나 정책, 인물 등에 대 한 감성을 분석
- 모니터링 : 발생빈도, 조회수, 댓글수 등이 급증한 키워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 자연어처리를 통한 인사이트 발견 : 개체 및 키워드, 중요 요소 등 간의 연관관계 관찰, 새로운 트 렌드나 이슈 탐지를 통한 상황 해석과 예측, 브랜드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 혹은 브랜드간 연관관 계 분석 등
4. 활용 사례
죠샌드위치 : Social Media Analysis with NLP and Text Mining 활용
- 죠샌드위치는 다음소프트의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지난 5년간의 SNS데이터를 분석한 후 트렌드를 반영한 ‘모닝세트, 집빵’ 등의 신제품 을 출시하고 O2O마케팅 강화, 배달 서비스 확대 등을 실시
- 그 결과, 딜리버리팩의 판매량이 전월대비 46%증가하고, 네이버 검색량이 약 30% 가량 증가함

SBS
- 방송콘텐츠에 관한 소셜미디어 정보를 분석하여 ‘화제성지수’로 지수화하고, 시청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TV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

재난안전연구원
- 실시간으로 온라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국가의 재난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국민행동, 감성패턴 등을 파악하고 재난분야 비정형 빅데이터의 분류체계를 정의

SK M&M
- 제품의 후기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특징, 구매자 의견과 니즈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제품 검색 및 추천이 가능한 서비스 구축

5. 주요 고객사 (활용 기업)
- KB 국민카드, SBS, 재난안전연구원, 발명진흥회,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