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8회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합격후기(비전공/직장인)
작성자
김누리
작성일
2021-04-10 13:58
조회
1529
SNS 주소 : https://blog.naver.com/nrkim888?Redirect=Update&logNo=222305109569
▷학부 인문학 전공이고, 9년전 졸업하여 10년차 직장인입니다. 우연한 기회로 ADSP 알게되고, 관심이 생겨서 시험응시하게 되었습니다.
▷ 교재와 인강 선택한 이유 : 시험 응시를 먼저 해놓고, 교재 선택을 위해 검색을 좀 해보다보니 여러종류의 교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것으로 선택했습니다. (실제로 고사장 가보니 거의 90프로가 이 책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교재로 혼자 공부하고 문제를 풀다가,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것이다보니 인강을 수강하는게 좋을 것 같아 시험 10일 앞두고 인강을 등록했습니다. 직장인이어서 출퇴근 시간에 듣기만 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사님이 현업에도 많은 경험이 있으신 것 같고, 쉽게 외울수 잇는 방법도 많이 알려주시더라구요.
▷좋았던 점 : 두말 할 것 없이 저자가 강의를 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직접 출제 경향을 분석하셔서인지 힘을 주어서 공부해야할 곳과 아닌 곳을 잘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강사님만 믿고 공부했습니다. 특히 3과목은 개념 조차 처음부터 너무 생소해서 독학이 좀 힘들었는데, 단순암기를 하기 전에 이게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알려주시는게 저는 너무 좋았어요. (몇몇 강의 후기중에 3과목은 너무 시험에 나오지도 않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 길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전 많이 알려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 교재의 특장점 : 압도적인 문제 수입니다. 저는 마지막 일주일은 기출문제를 2회씩 풀면서 오답노트만 정리햇는데, 직장인이어서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제가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출문제입니다. 교재 맨앞에 합격마법노트와 출제경향 분석 해놓은것도 먼저 숙지해서 전략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 저만의 공부 방법은 1/2과목은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놓는 것이었습니다. 수많은 비슷비슷한 용어들과 하위 항목들을 읽고나면 나중에 들어본 개념이긴 한데, 그게 어디에 속하는건지 헷갈리더라구요. 그래서 합격마법노트 내용을 가지고 트리 형태로 위계 구조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마인드맵을 정리했습니다. 3과목은 기출 문제 오답노트를 (다소 중복이 되더라도) 모든 문제마다 적었습니다. 중복이 되는 만큼 기출이 많이 된것이니 중요한 것이고, 그걸 시험고사장에서도 시험 직전에 많이 읽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건의사항 하나 말씀 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이 조금 더 길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틀린 설명을 고르라는 문제가 있엇으면 왜 아닌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는것과 더불어, 이 것이 어떻게 되면 맞는것인지 등을 설명해주신다면 한 문제로부터 얻을 수 있는 학습내용이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전적으로 공부시간이 부족한 저같은 직장인들의 입장에서 건의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18일간 공부해서 생각보다 고득점으로 합격을 햇는데요, 고사장에 들어갔을 때 대부분의 응시생들이 데이터에듀 책을 보고있을 때 한번 놀랐고, 실전에서 문제를 풀면서 기출문제가 이렇게 중요했다는걸 깨달으면서 또 한번 놀랐습니다. 무엇보다 저처럼 지식이 전혀 없는 비전공자에게는 맨 첫페이지에 출제경향 분석해주신것도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단기간 합격의 일등공신은 교재와 인강으로 데이터에듀를 선택했던 것이었다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