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로그인

제 11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합격 후기 및 수강 후기

작성자
염동기
작성일
2017-01-29 17:05
조회
3353

                                       

20161126, 건국대학교에서 시행된 제11회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시험을 보았습니다. 지난 10회 시험에서 데이터분석 기획파트에서 과락으로 떨어지고, 2번째 시험이었습니다데이터분석준전문가 시험에 대해 처음 알게 된 것은 7월이었고, 첫 시험을 8월에 보았던 것이었습니다.

회사에서 데이터 전문가 양성 차원에서 8월 소정의 교육을 실시하였고, 준전문가 시험을 보았는데, 전체 평균은 합격점을 상회하였지만, 생각지도 못한 데이터분석 기획파트에서 과락을 맞는 바람에 불합격을 하였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데이터분석 기획파트에서 과락이 종종 나온다는 것이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이유로 시간 확보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학습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였습니다.

마침 시험 준비 교재로 활용하고 있던 데이터에듀 윤종식 선생님의 인터넷 강의가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었고 인터넷을 통해 듣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전체 강의를 듣기에는 부담이 되었고, 통계 파트의 경우 이미 학습된 부분이 있었기에, 패키지02로 구성되어 있는 합격준전문가 패키지를 수강 하였습니다. 패키지02 합격준전문가 패키지는 지난 시험에서 과락이 나왔던 데이터분석기획은 물론 데이터의 이해와 데이터 마이닝 등에 대한 과목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공부할 수 있었던 기간은 데이터에듀의 패키지 강의를 집중적으로 들으며 공부했던 약 2~3주의 시간이었습니다.
데이터진흥원에서 나오는 공식교재는 양이 너무나 방대하여 읽어 볼 엄두가 나지 않았기에 윤종식 선생님 교재를 시험 주 교재로 하였고, 패키지 강의는 시험 주 교재에 대한 인터넷 강의였기 때문에 교재 내용을 쭈욱 따라가면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에듀의 윤종식 선생님 인터넷 강의는 교재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한번 경험한 시험인지라, 교재를 보면서 까다로운 부분을 체크한 후 인터넷강의를 통해 집중하여 수강하였습니다.

11월 치룬 시험에서는 지난 8월 가졌던 떨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고, 이번에는 합격 하겠다 생각하였습니다. 다만 시험에 대한 채점을 할 수 없었고, 시사문제도 나온만큼 점수가 높지는 않겠다 생각하였습니다.

11월 시험에서는 교재와 인터넷강의에서 학습하였던 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 맞춘 것 같았습니다. 교재만 보았다면 틀렸을 수 있는 문제도 다행히 인터넷강의를 통한 학습이 병행되었기에 정답을 고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 결과에서 다소 어렵게 다가왔던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과목보다 만만하게 보았던 '데이터 이해' 과목의 점수가 제일 낮게 나왔습니다반대로 지난 10회에서 과락이 나왔던 데이터분석기획에서는 문제를 모두 맞춰 100점이 나왔습니다.

학습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에듀의 교재와 강의가 있었기에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시험에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학습 여건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를 것이라 생각하는데 교재만으로 학습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조적인 학습방법이 필요하다면 데이터에듀 강좌가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인에 맞는 데이터에듀 강좌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틈틈이 시사적인 내용을 챙긴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