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자격증 합격 수기 (비전공/학생)

작성자
김현지
작성일
2019-12-31 18:03
조회
27
SNS 주소 : https://blog.naver.com/691alzkdpffk/221755510710

 

 



 

 

 



 

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미디어를 전공하고 있는 비전공자 학생입니다. 비전공자이긴 하지만, 컴활이나 코딩, SPSS 등을 조금 공부했고 조사방법론을 들은 적이 있는 딱 아는 듯 모르는 듯 애매한 비전공자입니다 ㅎㅎㅎ R은 공부한 적 없구요.

*시험 준비기간: 약 두 달(하루에 한시간 정도...)

두 달이긴 하지만, 사회조사분석사랑 시험 기간이 겹치고 공부하고 있던 자바 프로젝트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드느라 시간이 없었습니다. 시험 치기 1주일 정도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한시간 정도 밖에 공부를 하지 못했어요.

코딩 학원에 있는 시간이 아침 9시부터 저녁6시 까지였고, 학원을 왔다갔다 한 시간까지 하면 하루에 14시간 정도를 코딩 학원에 썼습니다.  때문에 도저히 공부할 시간이 안나서 학원에서 50분 수업하고 10분 씩 쉴때마다 ADsP 인강을 쪼개서 듣고, 점심 시간 1시간 때 혼자 밥을 안먹고 교실에서 자격증 공부했습니다. 

*인강 수강 동기 & 후기

저는 평소에도 공부할때 현강보다 인강, 독학보다 인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제가 집중을 잘 할 수 있는 시간대에 언제든지 반복해서 듣고, 유동적으로 진도를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좋기 때문이에요. 독학을 하게되면 비용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혹시나 시험에 불합격하게 되면 저도 모르게 "그때 내가 인강을 들었으면 붙었을까" 라는 후회를 하게 될 것 같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 23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시험에 응시해야겠다 마음을 먹고나서, 제일 먼저 제가 공부할 교재와 인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고민 끝에 저는 환급 패키지 02. 합격 데이터분석을 들었습니다. 2과목과 3과목만 수강하고 싶었는데, 그건 없더라구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더 어렵고 중요도가 큰 3과목을 집중수강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3과목 강의를 들으면서 2과목도 듣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결국 2과목 강의를 별도로 구매해서 수강했답니다. :>

R을 배우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교수님 께서 인강 수강생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강의용 코드도 예시 파일로 올려주시고, 교재의 내용을 하나하나 짚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지니 지수나 엔트로피 지수 등 계산해야될 문제가 나오는 3과목 뒷부분이 저는 좀 어려웠는데 인강을 안듣고 교재만 봤다면 따라가기 조금 힘들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원래 강의가 배속이 0.5  / 1.0 / 1.5 / 2.0 밖에 없어서 게시판에 배속 선택지를 늘려달라고 건의하니까 몇시간 만에 바로 반영해주셨던 것도 정말 좋았어요. 직원 분들이 친절하시고 피드백이 빨랐던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덕분에 1.2~1.3 배속으로 저에게 맞게 빠르게 들을 수 있었어요.

강의 하나의 시간도 너무 길지 않아서 지루하지 않았고, 진도를 나누기도 편했어요.

*

합격 노하우는 별다른게 없는 것 같아요. 인강들으면서 꾸준히 공부하면 그게 바로 가장 효율적인 시험 공부이자 시험 대비 입니다.
Template Design © JSDATA. All rights reserved.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