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

로그인

제 21회 ADsP 합격 후기!! (비전공자/취준생)

작성자
심소연
작성일
2019-07-31 22:05
조회
97

안녕하세요~ 저는 2월에 갓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SNS주소: https://blog.naver.com/syean9510/221601564464 (구경오세요~~)

 

저는 전공이 문화콘텐츠 쪽이라  콘텐츠 개발 직업군을 조사하다가 요즘은 '빅데이터 시대'이니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관련 자격증을 찾아보던 중 ADsP를 알게 되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독학 할 마음으로 참고서 및 문제집을 검색해보니 대부분 데이터에듀에서 출판한 '2019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를 추천하더라구요.

표지도 청량한 민트색이어서 홧김에 구매해보았습니다. 세세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어서 보기 좋았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오타가 조금 많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책 구입 당시가 1월 말이었기 때문에 가장 최신 버전 참고서를 샀다는 마음이 더 기뻤습니다. 목표는 3월의 20회 ADsP시험이었습니다.

그렇게 혼자 공부를 하던 중 2과목부터는 점점 이해가 어렵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비전공자여서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결국 중간에 데이터에듀 홈페이지에서 '합격 준전문가 패키지'를 결제하여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R프로그램을 강의에서 직접 돌리고 보여주면서 설명을 해주니 훨씬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하지만 3과목 중심으로 공부하다 보니 1, 2과목에는 조금 소홀해졌던 것 같아요.

20회 시험은 다들 쉬웠다고, 합격자도 많았는데 저는 한 문제 차이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너무 아쉬웠었어요.

그래서 한번 더 도전해보기로 하고 아예 처음부터 다시 하자는 마음으로 강의를 들으며 책을 봤습니다. 무엇보다 책이 30일 짜리로 분배되어 있어서 매일 공부할 수 있었어요.

또, 제가 수강했던 '합격 준전문가 패키지'는 1과목부터 3과목까지 책 안의 모든 강의가 들어있어서 처음부터 초심 잡으며 하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그렇게 책과 함께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 모의고사로 1차 복습을하고, 합격 마법노트로 2차 복습을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공부가 부족한걸까 하는 마음에 다른 출판사 책도 사서 공부해봤는데.... 타사 책을 보고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에듀의 책이 훨씬 자세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다는 걸.

이건 진짜 장담합니다. 진짜로...!!!!

타사 책은 너무 난잡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나중에는 쳐다도 안봤어요. (돈아까워라 ㅠㅠ)

그렇게 윤종식 교수님의 얼굴을 매일 보고 목소리를 매일 들으며 한달 정도 공부를 하고 난 후 시험을 봤습니다. (특히2과목,  3과목은 더 어려웠기에 강의를 꼼꼼히 보면서 노트에 또 따로 정리하고 천천히 이해해 나갔습니다.)

시험을 본 결과는.......

정말 어려웠어요 ㅠㅠ 특히 가장 자신있던 부분이 회귀분석이었는데 문제가 안나왔습니다 ㅜㅠ

사람들도 다 너무 어려웠다고 해서  떨어질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웬일인지 너무 다행히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비록 3과목이 조금 아슬아슬했지만... 두번의 시도인만큼 더 감격이 컸어요.

윤종식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려요ㅠㅠㅠ

Template Design © JSDATA. All rights reserved.
X